무릎통증에 최고로 좋은 운동과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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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릎통증에 최고로 좋은 운동과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음식

 

# 무릎통증이 생기는 원인은?

우리가 하루를 보내면서 움직이는 횟수는 평균 10만회로 관절을 매우 많이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특히 운동이나 활동량이 많은 사람들일 경우 관절에 무리가 가기 더 쉬워집니다. 관절은 뼈와 뼈가 연결되는 부분으로 운동학적으로는 가동관절, 즉 윤활관절을 의미하는데, 윤활관절에는 윤활액이 가득 차있으며 윤활관절의 양쪽 뼈는 유리연골로, 그 둘레는 관절 주머니로 덮여있고140개의 관절이 우리 몸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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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절은 우리가걷거나 뛰고 의자에 앉거나 일어서는 등의 자유로운 움직임과 활동을 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중요한 기관이기 때문에 관절통증은 특히 관리를 잘 해야 하고 예방이 반드시 필요한 부분입니다. 평소 관절에 무리가 가는 행동을 많이 했다면 관절을 보호하는 연골이 손상되어 무릎통증 등을 호소하게 되는데, 관절염의 경우 과거에는 노년층에게 많이 보였지만 요즘은 무리한 운동, 과체중, 스트레스, 잘못된 행동습관 등으로 노년층뿐만 아니라 젊은층 사이에서도 관절염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합니다. 그렇다면 무릎통증에 좋은 음식과 운동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여기서 한가지 흥미로운 정보를 알려드리자면, 관절염과 무릎통증은 비만, 과체중 등이 원인으로 꼽히고 있기 때문에 만약 비만과 과체중으로 인한 고민이 있다면 아래 스쿼트 방법을 통해 다리 살 빼는 방법을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하체 비만인 사람도 골반과 11자 다리라인을 살려주는 스쿼트 방법(영상)>



# 관절염에 도움되는 운동 및 자세

관리와 예방이 중요한 관절염에는 체조 및 스트레칭과 같이 가볍게 할 수 있는 운동이 좋습니다. 아침 저녁이나 외출 전후로 여유시간이 있을 때마다 꾸준히 반복해주세요



▶푸쉬다운 

무릎통증에 효과적인 푸쉬다운 체조는 다리 근육을 이완시켜 뻣뻣했던 무릎 주변 근육을 유연하게 완화시켜 무릎과 발목 부상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 선 자세에서 양 발을 어깨너비로 벌린 상태에서 시작합니다. 

- 오른쪽 다리를 앞으로 뻗으면서 왼쪽 다리는 무릎을 살짝 굽혀줍니다

- 다리를 앞으로 뻗을 때는 발 앞부분이 땅에 닿지 않고 발뒤꿈치로만 지지해야 합니다. 

- 상체를 숙이면서 양손으로 오른쪽 무릎을 눌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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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앉은 자세 

허리 통증을 느낀다면 앉은 자세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의자는 등받이가 있는 것이 좋으며, 의자에 앉을 때는 허리를 숙이지 않고 무릎이 직각이 되도록 의자높이를 조절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누워있는 자세

누워있는 경우 정자세 보다는 옆으로 누울 땐 무릎을 굽힌 상태에서 다리 사이에 베개를 끼워주는 것이 좋고 하늘을 보고 누워있을 때도 역시 무릎 사이에 베개를 끼워주는 것이 척추에 무리가 가지 않습니다.

 

 


# 관절에 좋은 음식

관절에 좋은 음식으로는 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우유, 멸치 등의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고 비타민D 성분이 들어있는 생선, 어류, 달걀 노른자 등의 음식도 관절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관절 및 통증에 효과적인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는 건강기능식품도 추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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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래 서있는 상태로 근무하는 사람, 평소 과격한 운동을 즐기는 사람, 장시간 스마트폰 및 컴퓨터를 사용하는 사람, 좋지 못한 자세로 의자에 오랫동안 앉아있는 사람들은 특히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평소 자세를 고치는 것이 좋으며, 관절 건강을 챙기도록 노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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