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그네슘 많은 음식을 섭취해야 하는 이유, 음식종류 및 섭취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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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그네슘 많은 음식을 섭취해야 하는 이유, 음식종류 및 섭취하는 방법

 

밑이 떨리는 증상은 누구나 한번쯤은 경험해 보았을 것입니다. 이는 마그네슘 부족이 원인으로 우리 몸에 있는 성분 비교적 친숙한 성분인 마그네슘은 우리 몸의 에너지를 생산하는데 필요한 효소작용에 관여하기 때문에 반드시 필요한 필수 영양소입니다. 마그네슘을 반드시 섭취해주어야 하는 이유와 섭취방법과 음식 종류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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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그네슘은 섭취해야 할까

 

마그네슘이 부족하게 되면 자신의 의지와 상관 없이 이상 증상이 계속해서 나타나게 되며 이러한 증상을 지속적으로 무시하게 되면 질병을 겪게 있습니다. 마그네슘 부족으로 인해 생기는 여러가지 질병 하나는 당뇨병으로 당뇨환자의 25% 마그네슘 부족으로 질병을 겪고 있습니다. 마그네슘이 부족하게 되면 세포 내에 인슐린이 당을 끌어들이게 하는 신호가 생성되지 않아 포도당을 혈액으로부터 뽑아내지 못하게 되어 혈당치가 내려오지 않게 되기 때문에 당뇨의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노인이나 어린이, 임산부의 경우에는 마그네슘섭취가 중요합니다. 나이가 들수록 마그네슘 흡수율이 떨어지게 되고 어린이의 경우엔 편식으로 인해 마그네슘 부족현상이 나타날 있기 때문입니다. 임산부의 경우 호르몬 작용으로 인해 소변을 통해 마그네슘이 배출되며 태아의 몸을 구성하는 데에 마그네슘이 필요하기 때문에 마그네슘을 더욱 보충해주어야 합니다.


 

#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마그네슘이 부족하게 되면 여러가지 이상증상을 느끼게 됩니다. 눈가나 입가가 떨리거나 얼굴에 경련이 오기도 하고 근육에까지 영향을 미쳐 근육통 다리경련 그리고 다양한 성인병 또한 나타날 있으며 구내염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증상을 무시하게 되면 더욱 질병이 나타날 있는데 한가지로 구내염을 예로 있습니다. 이에 대한 무서운 결과는 아래 영상을 통해 자세히 확인할 있습니다.


구내염을 무시하면 발생할 수 있는 무서운 결과(영상) >

 

특히 마그네슘 결핍이 심할 경우에는 심근경색이나 심장질환으로 이어질 있으며 빈혈이나 각종 혈관질환, 혈관이 막히는 증상까지 나타날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코티솔 아드레날린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증가시키고 무기력함과 피로감 그리고 정신불안 증상을 느끼게 합니다. 그러므로 마그네슘 일일 권장량을 참고해 꾸준히 섭취하고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안정을 유지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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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그네슘을 보충 시켜주는 음식

 

마그네슘은 신체에 부족증상이 나타나기 평소에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음식으로는 녹색채소와 , 두부, 견과류, 우유, 다시마 등이 있으며 보리와 잡곡 같은 곡류에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곡류의 경우는 음식을 정제하고 가공하는 과정에서 마그네슘 손실이 크기 때문에 정제되지 않는 곡류에 더욱 많은 마그네슘이 함유되어 있어 조리 없이 섭취할 있는 것을 선별해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아몬드나 호박씨, 호두 등을 예로 있습니다.

 

반대로 탄산음료를 과다섭취 하게 되면 마그네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마그네슘이 부족할 때는 탄산음료를 반드시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 마그네슘 섭취 방법

 

일반적인 음식에서 마그네슘 흡수율은 보통 40-60%입니다. 하지만 마그네슘 함유가 높은 음식을 섭취했을 때의 흡수율을 25%까지 낮아지고 마그네슘 함유가 부족한 음식을 섭취했을 때의 흡수율은 75% 정도로 높아지게 됩니다. 이처럼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함유된 음식을 섭취한다고 양이 모두 흡수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적당히 필요한만큼의 양을 섭취해야 하며 마그네슘이 부족할 경우엔 흡수율을 높이는 섭취 방법을 참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1. 비타민D비타민D 마그네슘 흡수율을 조금이나마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음식을 섭취할 비타민D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음식을 선택하거나 햇빛을 충분히 쬐어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 적절한 칼슘과 식이섬유 칼슘을 과하게 섭취하게 되면 마그네슘 흡수를 감소시킬 있으며 식이섬유를 과하게 섭취하게 되면 마그네슘의 생체 이용률을 낮출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연구원들은 칼슘과 마그네슘을 최대 2:1 비율로 제한할 것을 권장합니다.

 

3. 비피너스균과 올리고당 비피더스균과 올리고당을 마그네슘과 함께 섭취하면 마그네슘 흡수율이 높아지기 때문에 청국장이나 요거트와 같은 발효음식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약물 고려 복용하고 있는 약물 마그네슘 흡수율을 떨어트리는 것이 있을 있으므로 복용하게 되는 약물은 담당의사와 항상 상의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마그네슘 흡수율을 떨어트리는 약물에는 위산의 역류를 제제하는 약물, 이뇨제와 골다공증 등에 처방되는 비스포스포네이트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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