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성급 호텔에 갈때도 수건과 식기를 챙겨가야만 되는 놀라운 이유
본문 바로가기

5성급 호텔에 갈때도 수건과 식기를 챙겨가야만 되는 놀라운 이유

 

# ‘특급호텔 위생 불량상태’ 어느 정도? 

 ‘호텔 위생 불량상태 대기업도 예외 아니다’ 언론 보도에 따르면 청소를 마친 5성급 호텔 객실의 오염도를 측정해본 결과 놀랍게도 오염수치는 안전기준치의 15배를 초과했다고 합니다. 이에 한 시사 프로그램에서는 1인당 20만원이 넘는 국내 대기업 계열의 호텔 위생상태를 보도했고, 카메라에 찍힌 일부 호텔의 청소상태는 굉장히 충격적이었습니다.


추천글: 여드름이 있는 피부를 더욱 악화시키는 전자기기 '이것'의 알맞는 활용법



프로그램에서는 서울 시내에 위치한 5성급 호텔들의 객실 청소상태를 확인했더니 투숙용 수건으로 욕실을 닦거나 변기를 청소하던 수세미로 물컵을 닦는 등의 청소상태가 엉망이었던 신라, 롯데, 그리고 워커힐 세 곳을 적발해냈습니다. 신라호텔은 청소직원이 투숙객이 사용한 물컵을 세제사용 없이 물로만 헹궈냈으며, 이미 여러 번 사용한 것으로 추정되는 수건을 새로 갈지도 않고 욕실 이곳 저곳을 청소했습니다. 또한 롯데 호텔은 청소직원이 욕실 변기를 청소한 수세미로 투숙객이 사용하는 컵을 닦아냈으며 이전 투숙객이 사용한 베갯잇을 새로 교환하지도 않고 먼지만 털어내는 정도로 끝냈습니다. 워커힐 호텔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워커힐 호텔은 투숙객이 사용한 수건으로 물기가 있는 컵과 화장실 바닥을 닦았고 욕실 청소한 수세미를 주방에서도 사용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번 위생문제로 사람들은 ‘5성급 호텔이 위생상태가 엉망이면 다른 업체들을 더할 것 아니냐’ 라는 불만이 더욱 커졌습니다. 

 

 



한가지 더, 위생에 관련하여 우리가 카페 및 패스트푸드점을 방문할 때 자주 사용하는 ‘빨대’가 몸 건강, 위생에 아주 안 좋은 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 어떤 해로운 점이 있는지는 아래 영상을 통해 자세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우리가 흔히 쓰는 빨대가 지구상에서 사라져야 되는 무서운 이유(영상)>


추천글: 우리 아이 성장에 치명적이 될 수 있는 아이에게 절대로 하면 안되는 5가지 말들




# 위생문제 어디서 잘못되었나

5성급 호텔에서 이 같은 위생 불량상태가 나타난 이유는 대부부의 특급호텔들은 모두 청소용역업체에게 객실 청소를 맡기고 있기 때문입니다. 초반에는 각 호텔마다 청소담당자를 정직원으로 고용했지만, 직원들의 복지혜택 및 관리비용으로 인한 인건비 부담이 점차 커지면서 청소 용역업체를 사용하는 호텔이 점점 늘어났다고 합니다. 



문제는 호텔들은 청소업체 종사자들에게 어떠한 업무지시나 교육도 할 수 없다는 것과, 종사자들은 청소 매뉴얼을 지키면서 하루 10~13개의 기본 객실 수를 청소하기 힘들다는 것입니다. 호텔이 종사자에게 직접적으로 교육을 시키거나 업무를 내리는 것은 불법행위, 그리고 종사자 역시 기본 객실 이상을 청소했을 때 한 객실 당 추가수당을 받을 수 있어 청소 매뉴얼을 제대로 지키지 못하는 것도 현실적인 이유입니다. 청소영역업체 또한 한 곳이 아닌 여러 호텔들과 계약을 맺고 있기 때문에 직원교육, 인력확보가 쉽지 않고, 이에 호텔 관계자는 ‘청소 매뉴얼 교육이 있지만 객실 당 소수의 종사자가 투입되기 때문에 개인 별로 객실 청소상태를 점검하기 어렵다’ 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 5성 재심사에 앞서 대책마련에 들어간 호텔업계

지난 2014년 관광진흥법 개정 이후 관광호텔의 등급심사가 의무화 되었기 때문에 5성 호텔에 선정된 신라, 롯데, 워커힐 호텔은 다가올 재심사에 앞서 대책마련에 들어갔습니다. 호텔들은 한 객실당 2~3명의 직원을 투입시켜 세분화시킬 것으로 식기세척기를 포함한 청소도구도 늘릴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위생불량으로 지적된 호텔 물컵은 모두 회수하여 살균처리 했으며 객실관리자, 총지배인으로 객실위생 및 청소와 관련된 업무가 생길 것이라고 합니다. 한국관광공사에서는 이번 호텔 등급 심사에서 오염도 측정기를 도입하여 호텔 위생, 청소상태를 더욱 철저하게 점검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추천글: 회사원이 부자가 되기 힘든 5가지 수긍할 수 밖에 없는 이유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을 한 번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