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선수들이 하체가 굵은 이유가 자전거 타는 일반인들과 정반대인 놀라운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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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선수들이 하체가 굵은 이유가 자전거 타는 일반인들과 정반대인 놀라운 이유

Life/건강팁

by 비회원 2018. 3. 2. 15: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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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는 즐거움을 가져다 주면서 전신 운동까지 되는 운동으로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전거를 타면 허벅지가 굵어진다는 의식을 가지고 자전거 타기를 망설이는 여성들도 많습니다. 자전거선수들의 허벅지를 보면 대부분 자전거를 탄 것이 아니라 들고 다닌 것이 아닌가 싶은 의문이 들만큼 두꺼운 허벅지를 자랑하기도 하고 이에 대한 정보는 넘치지만 자전거를 타고 난 뒤 허벅지가 굵어졌다는 사례와 오히려 가늘어졌다는 사례가 비등비등해 더욱 헷갈리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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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전거를 타면 허벅지가 두꺼워질까 가늘어질까

 

이에 대한 답은 둘다 맞다는 것입니다. 허벅지가 두꺼워질 수도 있고 가늘어질 수도 있는데 이는 자전거를 타는 방식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경륜선수의 허벅지는 매우 두껍고 사이클 선수의 허벅지는 얇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폭발적인 속도를 내기 위해서는 굵고 짧은 속근이 발달해야 하지만 지구력이 중요한 경우에는 얇고 긴 지근이 발달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경륜선수들의 허벅지는 어마어마한 둘레를 자랑하지만 프로사이클 선수로 활동중인 알렉산드라 그레베는 사이클 선수와 동시에 패션 모델로도 활동할 만큼 흠잡을 곳 없는 몸매를 소유할 수 있는 것입니다.

 

한가지 예로 육상선수들을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100m 단거리 선수와 장거리 마라톤선수의 체형을 보면 100m달리기 선수들은 터질 듯한 허벅지를 가지고 있지만 마라톤 선수들의 다리는 매우 얇고 매끈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순간속도를 내야하는 역도 선수 장미란 선수와 신예인 선수와 같이 순간 속도를 내는 종목의 선수들은 대부분 튼튼한 허벅지를 자랑합니다.

 


# 사이클선수의 다리는 왜 특히 매끈할까

 

사이클선수들의 다리를 보면 물론 경륜선수들과 마찬가지로 허벅지가 매우 굵은 경우도 있지만 굵기와 상관없이 대부분 매끈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유산소운동의 효과가 극대화 되어 옆으로 퍼져 있던 허벅지가 앞뒤로 두툼해지고 불필요한 지방은 제거되며 힙업이 되어 날씬해 보이는 효과를 주는것과 동시에 다리의 털을 제모하기 때문입니다.

 

자전거를 타다 보면 넘어지는 상황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이때 상처가 생기게 되는데 다리에 털이 있으면 치료가 힘들어지고 단백질을 가지고 있는 털이 세균의 번식을 증대시켜 상처를 악화시키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이클선수들은 다리 털을 미는데 열중할 수 밖에 없고 매끈해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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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떻게 타야 할까

 

허벅지의 굵기를 지킬 수 있는 자전거타는 방법은 기어와 안장의 높이에 달려있습니다. 자전거에는 기어변속기가 달려있는데 기어를 가볍게 사용하면(낮은 숫자) 한번 페달을 밟을 때 나가는 거리가 짧아지고 적은 힘이 들어가게 됩니다. 반대로 기어를 무겁게 사용하면(높은 숫자) 페달을 밟을 때 나가는 거리가 길어지고 많은 힘이 들어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어와 안장의 높이를 낮추게 되면 페달을 좀더 손쉽게 굴릴 수 있어 허벅지에 들어가는 힘이 줄어들게 됩니다.

 

안장의 높이는 자신의 꼬리뼈에서 2-3cm 위쪽에 위치하도록 조절하고 페달을 밟을 때는 발 볼이 가장 넓은 중족골로 밟되 발가락에 힘을 주지 않아야 합니다. 페달링을 할 때는 다리가 11자가 되도록 하는 것이 좋고 기여 비율은 무리없이 페달링을 할 수 있도록 맞추어 1분당 80-100회로 한정해 가볍게 합니다. 이렇게 꾸준히 자전거를 타게 되면 허벅지의 근육 발달은 최소화 되면서 체지방은 태우게 되므로 건강한 몸과 탄탄하고 매끄러운 다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단 적당한 기어와 안장의 위치 그리고 적절한 자세를 유지시켜 주어야합니다. 가벼운 기어를 쓴다고 무장적 느리게 젓기만 한다면 운동효과는 거의 없다고 볼 수 있으며 안정의 위치와 적절한 자세를 유지 시키지 않으면 부상의 원인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자전거의 이로움

 

자전거는 다른 운동에 비해 크게 힘들지도 어렵지도 않은 유산소 운동 중 하나입니다. 이는 심폐기능을 발달시켜주며 지속적으로 타게 되면 순환기 계통의 기능을 향상시켜 순환기 질환을 예방해주고 폐활량이 늘어나며 산소 공급으로 체 내의 노폐물을 제거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먼 거리를 쉽게 오갈 수 있으면서도 환경을 오염시키는 물질을 배출하지 않아 건강에도 환경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 자전거 외에 다른 운동이 필요하다면

 

그래도 허벅지가 굵어질까 걱정이 되거나 자전거를 타는데 익숙치 않다면 또 다른 방법이 있습니다. 이는 11자 다리라인 만들기에 효과적인 4가지 스쿼트 동작으로 아래 영상을 통해 스쿼트를 전혀 모르는 사람이라도 쉽게 배워볼 수 있습니다. 이는 집에서도 쉽게 따라할 수 있으며 하체비만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날씬한 다리와 애플힙을 만드는데 큰 효과를 가져다 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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