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에 넣는 '이것'들이 가져오는 문제를 절대로 무시하면 안되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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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에 넣는 '이것'들이 가져오는 문제를 절대로 무시하면 안되는 이유

Life/건강팁

by 오로나민C 2018. 3. 2. 13: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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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커피섭취량이 두 배로 증가하면서 카페가 대세를 이루는 요즘, 굉장히 다양한 종류의 커피와 음료를 쉽게 접할 수 있어 국민들의 설탕, 소금, 커피 과다섭취에 대한 건강 경고등이 켜지고 있다 합니다. 물론 카페인은 기억력 강화와 당뇨병의 위험을 낮추는 등의 좋은 효능이 있지만, 커피에 첨가되는 다양한 재료들은 당뇨 및 여러 질병을 유발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렇다면 커피에 들어가는 추가 재료들은 어떤 것들이 있고 우리에게 어떤 나쁜 영향을 미치는 것일까요? 


한가지 더, 카페 및 패스트푸드점에서 음료를 주문하면 음료와 함께 ‘빨대’가 제공되는데 연구가들은 이 빨대가 ‘지구상에서 사라져야 되는 물질 중 하나’ 라고 말했습니다. 빨대가 주는 안 좋은 영향은 아래 영상에서 자세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쓰는 빨대가 지구상에서 사라져야 되는 무서운 이유(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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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설탕

비만, 당뇨병, 심장 질환 등의 질병을 일으키는 중독성 강한 식품 ‘설탕’은 커피에 들어가는 가장 대표적인 재료입니다. 미국 농무부(USDA)에서 권장하는 하루 설탕 권장 섭취량은 40그램, 이는 소량의 설탕은 무해하지만 설탕이 들어간 커피를 여러 잔 마시게 되면 영양소가 전혀 들어있지 않은 칼로리만 쌓이기 때문에 건강에 좋지 않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직장인들의 커피섭취량은 하루 평균 2~3잔으로 설탕이 들어간 커피를 3잔이나 마시게 되면 각각의 커피에2tsp를 추가하는 것은 대략 48g 이상, 이는 하루 설탕 권장 섭취량을 약간 초과하는 수치로 설탕이나 커피 둘 중 하나는 반드시 줄여야 할 것입니다. 만약 커피의 쓴 맛으로 인해 설탕을 넣는 것이라면 설탕 대신 계피가루와 같은 천연 향신료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버드대 연구 결과에 따르면 실제로 계피가 혈당 스파이크를 줄이는데 도움을 주며 계피 특유의 맛과 향으로 과식을 막아주는 효과도 있기 때문에 설탕보다는 계피가루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 크리머 

미국 영양학 연구팀인 에서튼 교수는 커피에 절대 넣지 말아야 할 최악의 재료로 ‘크리머(크림, 프림)’를 꼽았습니다. 교수는 ‘커피를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크리머는 옥수수 시럽 및 식물성 기름 등의 좋지 못한 칼로리를 포함하고 있다’ 라며 옥수수시럽은 설탕의 칼로리와 동일하지만 몇 개의 식물성 기름은 트랜스 지방, 고혈압, 심장질환 및 당뇨병 등의 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고 답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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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휘핑크림

프라푸치노, 핫초코 등의 음료를 시킬 때면 항상 “음료에 휘핑크림 올려드릴까요?”라는 질문을 받게 됩니다. 이에 Deepa Verma박사는 ‘질문을 받게 되면 당장 거절해라 휘핑크림은 가장 건강에 좋지 않은 재료 중 하나로 설탕이 굉장히 많이 첨가되어 있다’ 라며 커피나 음료에 휘핑크림을 절대 넣지 말아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깡통에서 나오는 휘핑크림은 어떠한 영양가도 포함되어 있지 않으며, 과당 옥수수시럽 및 경화유가 들어있다고 말합니다. 또한 인식과 시력 및 운동능력에 영양을 줄 수 있는 이산화질소(휘핑크림을 제조할 때 사용되는 화학물질)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건강을 위해서 피하는 것이 좋다고 답변했습니다. 





# 저지방우유

대부분의 사람들이 우유가 들어간 커피, 음료를 주문할 때 다이어트와 건강을 위해서 저지방우유를 사용해달라고 할 것입니다. 이에 외과 전문의인 드미트리 알든(Dr. Dmitri Alden) 박사는 ‘저지방 우유가 건강에 악영향을 주는 것은 아니지만, 일반 우유가 저지방 우유보다 더 영양소가 많고 건강하다’ 라고 말하며 그 이유는 지방과 설탕 함유량과 관련 있다고 답변했습니다. 교수는 저지방 우유에는 한 컵에 12.3g이라는 일반 우유보다 더 많은 설탕을 함유하고 있고 연구 결과에 따르면 저지방 우유를 섭취한 사람이 일반 우유를 섭취한 사람보다 탄수화물 섭취량이 많았으며 일반 우유를 마시는 것이 제 2형당뇨병 위험을 23%나 감소시켜주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탄수화물 섭취량이 많다는 것은 체중증가로 이어질 수 있다는 의미로 건강에 매우 좋지 않으며 일반 우유에 포함된 지방산은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저지방우유보다 일반우유를 사용한 커피, 음료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말합니다. 



 

 



# 시럽 

커피에 흔히 넣은 재료인 바닐라, 헤이즐넛, 캬라멜과 같은 시럽은 다량의 설탕과 인공색소가 포함되어 있어 만약 라떼에 캬라멜 시럽을 추가한다고 치면 캬라멜 시럽1온스는 19그램의 설탕과 80칼로리를 나타내 우유와 함께 많은 칼로리를 섭취하게 됩니다. 때문에 커피를 마실 때는 최대한 아무것도 첨가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커피에 향을 내고 싶을 때는 박하 및 여러 가지 너트 추출물을 더해 설탕을 피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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