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부인과 의사가 절대 말해주지 않는 '피임약'이 미치는 무서운 10가지 부작용
본문 바로가기

산부인과 의사가 절대 말해주지 않는 '피임약'이 미치는 무서운 10가지 부작용

 

피임약은 인위적으로 임신을 피하기 위한 피임법 중 하나로 주성분은 합성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입니다에스트로겐은 난자가 배란되는 것을 억제하기 위해 여포자극호르몬이 나오지 못하도록 하는 역할을 하며 프로게스테론은 배란이 되지 않고 여포 또한 성숙되지 못하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이렇게 두 호르몬으로 인해 여포가 성숙되지 못해 난자생성이 불가능하며 설령 생성됐다고 하더라도 배란을 억제하기 때문에 정자가 난자와 만나 수정되지 못해 임신을 막게 됩니다.


추천글 - 여성들이 알면 여행계획을 반드시 바꿔야하는 가장 무서운 여행지 Top 10


피임약은 주사용 피임약피하 이식 피임약 그리고 먹는 피임약 등이 있지만 가장 일반적으로 많이 이용하는 피임약은 먹는 피임약인 경구 피임약입니다경구 피임약에는 두가지 종류가 있습니다사전 피임약과 사후 피임약 입니다하지만 사후 피임약은 일반 피임약에 비해 10배나 높은 고용량의 호르몬을 복용하는 것으로 여러가지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처방 받아야 하며 반드시 응급상황에서만 사용해야합니다.

 


최근 성문화가 점점 개방되어 감에 따라 피임약 광고도 종종 볼 수 있게 되어 피임약의 대중화를 느낄 수 있으며 원치 않는 임신을 사전에 대비하기 위해 사용하는 피임법임과 동시에 불규칙한 생리 주기를 조절해주고 생리통과 생리 양을 감소시키며 난소암이나 자궁내막암의 위험을 감소시키는 등 여러가지 기능이 있어 실제로 여성들의 피임약 복용이 점점 보편화 되어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피임약은 그냥 먹어도 괜찮은 약 이라고 생각하며 복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으며부작용에 대한 정보 또한 적기 때문에 피임약 복용에 대해 큰 생각을 갖지 않는 사람들이 많습니다하지만 피임약에도 여러가지 부작용이 있기 때문에 피임약의 올바른 복용법과 일어날 수 있는 부작용 그리고 부작용이 생겼을 때 그에 맞는 대처법을 알아 두어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작용

 

1. 두통 – 가장 많이 나타나는 부작용 중 하나로 에스트로겐 수치를 낮추기 때문에 두통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2. 구토속 쓰림 – 여성호르몬의 영향으로 나타나는 증상으로 약이 위장을 자극해 매스꺼움이나 구토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저녁 식후나 취침전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산부인과 의사가 절대 말해주지 않는 '피임약'이 미치는 무서운 10가지 부작용 영상>


3. 가슴통증 – 처음 몇 주간 피임약 복용 시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으로 호르몬 변화로 인해 가슴의 크기가 커지거나 가슴에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4. 불규칙적인 출혈 – 자궁내막이 호르몬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대부분 피임약 복용 초기에 나타나며 대부분 3개월 이내 자연스럽게 사라집니다하지만 출혈이 너무 잦거나 심할 경우 반드시 병원을 방문해야 합니다.

 

5. 질염 – 호르몬 변화로 인해 질에 염증이 생길 수 있으며 특히 음주나 설탕섭취가 잦고 당뇨를 가지고 있는 여성일 경우 질염에 감염될 수 있는 확률이 두 세배정도 더 증가할 수 있습니다.

 


추천글 - 속옷이 3장이상 없으면 지금 바로 속옷을 사러 가야 되는 7가지 놀랄 만한 이유


6. 우울증과 불안증상 – 일부 신경 전달 물질 불균형으로 인해 우울증이나 불안증상이 올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우울증이나 불안증상이 있는 경우 피임약 복용 전 전문의와의 상의가 필요합니다

 

 

 

7. 여드름과 부종 – 피임약은 신체의 부종을 유발시키거나 피부 트러블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8. 생리불순 – 피임약을 장기간 복용 시 간혹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이지만 가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하지만 무월경이 3개월 이상 지속된다면 반드시 병원을 방문해야 합니다.

 

9. 정맥혈전 유발 주로 다리에 많이 생기게 되며 혈관을 타고 다니는 혈액이 굳어 덩어리를 형성하는 증상입니다부어오르거나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색이 푸르게 변하게 됩니다.

 

10. 성욕 상실 – 피임약이 테스토스테론의 수치와 안드로겐의 순환 수치들을 감소시켜 성욕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실제로 미국의 연구팀은 피임약으로 인해 낮아진 테스토스테론의 수치가 피임약 복용 중단 후 1년이나 지속되어 성욕 상실 부작용이 장기간 이어질 수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사전 피임약 복용법

 

이번 달 월경이 시작된 날로부터 5일 이내에 매일 한 알씩 복용해야 하며 한 주기용 피임약을 다 섭취한 후 7일은 휴약을 합니다휴약 후 보통 2-4일 뒤에 월경이 시작되며 8일 째부터 다시 복용을 시작합니다 

 


사후 피임약 복용법

 

 

 

성관계 후 72시간 내에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처방 받은 사후 피임약을 안내에 따라 복용합니다. (처방과 약에 따라 복용방법이 다름성관계 후 24시간 내에 복용하게 되면 95% 확률 48시간 내에 복용하게 되면 85% 확률 72시간 이내에 복용하게 되면 58% 의 확률의 피임효과가 있으며 72시간 이후로는 복용에 의미가 거의 없습니다.

 


피임약을 피해야 하는 유형

 

1. 35세 이상 흡연자 – 나이가 많은 흡연자일 경우 심근경색의 위험성이 더욱 높습니다.

 

2. 고혈압 – 혈압을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3. 이상지질혈증 – 이 경우는 관기 가능한 이상지질혈증인 경우 주기적 검진을 통해 낮은 용량의 피임약은 복용 가능합니다.

 

4. 당뇨유방암 – 당뇨의 경우 뇌졸중 위험이 없으며 유방암의 경우 5년정도 유방 관련 질병이 없을 경우는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사용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5. 비만 – 비만 여성의 경우 피임 실패율이 높으며 혈전색전증의 위험성이 높습니다


추천글 - 20년 경력의 경락마사지사가 알려주는 '등주름 및 옆구리 주름 펴주는 6가지 방법’